* 진달래

-학명: Rhododendron mucronulatum
-과: 진달래과
-원산지: 한국
-꽃말: 사랑의 희열

진달래(Rhododendron mucronulatum)는 로도덴드론속(Rhododendron)에 속하는 관목 혹은 작은 나무로, 주로 한국과 중국 북동부 지역에서 발견됩니다. 꽃을 먹을 수 있어 '참꽃'이라 불리거나 '두견화'라고도 부릅니다. 진달래와 유사한 식물인 산철쭉은 꽃에 독이 있어 먹지못하고 '개꽃'이라 하였습니다. 진달래는 아름다운 분홍색 꽃과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, 다음과 같이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.

잎이 나기 전, 꽃받침 없이 피는 아름다운 '진달래'

* '진달래'의 일반적 특징_ 잎이 나기 전에 꽃받침 없이 피는 분홍의 꽃

-외관 : 진달래는 대체로 높이가 1m 정도이며, 일부 종에 따라 다를 수 있습니다. 잎은 녹색이며, 꽃은 보통 분홍색이지만 다양한 색조를 지닐 수 있습니다. 꽃은 잎이 나기 전 4월 초순경에 핍니다. 꽃받침이 없는 꽃잎은 5장으로 이루어져 있으며, 풍성하고 화려한 모습을 보여줍니다.  진달래는 관목이나 작은 나무로 자라는 경향이 있으며, 가지와 줄기는 보통 꽤 두꺼워집니다.
-개화시기: 진달래는 주로 3월부터 4월 사이에 개화합니다. 진달래는 봄철의 정원을 아름답게 꾸미는 데 큰 역할을 합니다.

* '진달래'의 장점_ 추운 겨울에 강하고 아름다우며 식용 가능한 꽃

한국의 추운 겨울에도 잘 자라는 강건한 식물입니다. 특히 꽃이 개화하는 봄철에는 여러 환경 조건에도 빠르게 적응하여 아름다운 꽃을 피워낼 수 있습니다. 분홍색의 화려한 꽃은 정원이나 풍경을 아름답게 만들어 줍니다. 특히 꽃이 개화하는 동안에는 화려한 모습을 유지하여 주변을 환하게 밝혀줍니다.
비교적 관리가 쉽고 특별한 요구사항이 없으므로, 정원이나 조경 디자인에 유용하게 활용될 수 있습니다.
관상용으로 심을 뿐 아니라 꽃에 독성이 없어 꽃잎으로 화전이나 진달래주(두견주)로 담기도 합니다.

'진달래(Rhododendron mucronulatum)'와 '철쭉(Rhododendron schlippenbachii Maxim)'은 모두 로도덴드론속(Rhododendron)에 속하는 종으로서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. 

* '진달래'와 '철쭉'의 차이점_

초록 잎 없이 '꽃받침 없는 분홍 꽃'만 보이는 '진달래' vs 초록 잎과 '꽃받침이 있는 꽃'이 함께 보이는 '철쭉'

소백산 철쭉 - 비교하지 않아도 이 자체로 또 아름답다.

1. 꽃과 잎의 순서
-진달래: 이파리 없이 꽃이 먼저 피는 형태로 꽃이 진 후 에 잎이 납니다. 꽃받침이 없이 꽃만 피어납니다. 잎이 없는 상태의 나무에서 진달래 꽃의 모습을 볼 수 있습니다.
-철쭉: 이파리와 함께 꽃을 피웁니다. 꽃에 꽃받침이 있는 형태입니다. 잎들이 가득한 형태의 철쭉 나무나 그 잎 속에서 꽃이 피어나는 모습을 볼 수 있습니다.

2. 개화시기
-진달래: 주로 3월부터 4월 사이에 개화합니다. 봄철에 화려한 분홍색 꽃을 피워냅니다.
-철쭉: 주로 4월부터 5월에 개화합니다. 진달래보다 조금 더 늦은 시기에 꽃을 피워 화사한 풍경을 만들어냅니다. 햇빛을 싫어하여 그늘진 곳에 자라며 꽃에 독이 있습니다.

3. 꽃의 색상
-진달래: 주로 분홍색의 꽃을 가집니다.
-철쭉: 연분홍색의 꽃을 가집니다. 왜철쭉이라고도 불리는 '영산홍'은 정원수로 많이 심으며 흰색, 짙은 홍색 등 색상이 다양합니다.

흔히 도로가, 길가 등 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왜철쭉 '영산홍'


3. 식물의 크기
-진달래: 대개 더 작은 식물로, 높이는 보통 1m 정도입니다.
-철쭉: 진달래보다 조금 더 큰 식물로, 높이는 대략 1.5m에서 2m 정도 될 수 있습니다.

4. 잎의 크기와 모양
-진달래: 잎은 대개 작고 긴 타원형 내지 피침형의 형태를 가집니다.
-철쭉: 잎은 대개 크고 둥근 형태를 가집니다. '산철쭉'과 '영산홍'은 잎의 생김새가 진달래와 비슷하여 진달래와 헷갈릴 수 있습니다.

5. 생육 환경의 선호도
-진달래: 보통 한국의 추운 겨울에도 잘 자라는 강건한 식물입니다.
-철쭉: 온도에 민감하여 추운 겨울에는 보호가 필요할 수 있습니다.

6. 꽃의 개화 양상
-진달래: 꽃이 개화하는 동안 꽃망울이 충분히 개방되어 화려하게 펼쳐집니다.
-철쭉: 꽃이 개화할 때 꽃망울이 점진적으로 개방됩니다.

이러한 차이점들은 각각의 종이 환경 조건과 재배 방법에 따라 선택될 수 있는 이유가 됩니다. 종합적으로 보면, 진달래와 철쭉은 비슷한 모습을 가지고 있지만 꽃과 잎의 순서, 개화 시기, 크기, 색상 등에서 차이가 있으며, 이는 정원 조경을 계획할 때 고려해야 할 요소가 될 수 있습니다.


* 종합

진달래는 봄철에 아름다운 꽃으로 정원이나 풍경을 화려하게 만들어주는 강건하고 아름다운 식물입니다. 이와 유사한 철쭉과 산철쭉, 오늘날 정원수로 많이 심는 영산홍도 가까이에서 볼 수 있는 봄날의 식물들입니다. 화려한 봄철의 꽃들을 잘 선택된 위치에 심어 적절한 관리를 하면 아름다운 꽃으로 가득한 정원이 될 것입니다.

+ Recent posts